2022 전남 서남권 발전 SRL 심포지엄 성황 > 새소식

본문 바로가기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세한대학교 산학협력단

커뮤니티

새소식

  • HOME
  • 커뮤니티
  • 새소식

2022 전남 서남권 발전 SRL 심포지엄 성황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05회 작성일 22-12-30 13:18

본문

2022 전남 서남권 발전 SRL 심포지엄 성황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기반의 전남 서남권 다도해와 영산강 및 호수(영암호·영산호·금호호)를 융합하여 새로운 해양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2022 전남 서남권 발전 SRL 심포지엄이 12월 22일(목) 13시부터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다목적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세한대학교(이승훈 총장), 목포대학교(송하철 총장), 목포해양대학교(한원희 총장) 3개 대학이 주최하였으며 세한대학교 SRL레저특화사업단(단장 최미순)이 주관하고 전라남도, 목포시, 신안군, 무안군, 함평군, 영암군, 해남군, 한국섬진흥원, 세한대학교 목포마리나 운영사업단이 후원하였으며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발표, 주제발표, 토론을 통해 전남 서남권을 S(sea), R(river), L(lakes)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세한대학교 이동수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2022 전남 서남권 발전 SRL 심포지엄은 이승훈 세한대학교 총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그 포문을 열었다. 환영사를 통하여 3개 대학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시의적절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협력체계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환영사 : 이승훈 세한대학교 총장>

이후 목포대학교 총장의 환영사는 임한규 산학협력단장이 대독하였으며 목포해양대학교는 총장을 대신하여 양창조 산학협력단장이 대독하였다. 한국섬진흥원은 원장을 대신하여 전만권 부원장이 환영의 말을 전하였다. 이후 전라남도지사, 목포시장, 신안군수, 함평군수, 영암군수, 해남군수의 축사는 사회자인 이동수 교수가 대독하였다.

이어서 세한대학교 부총장이자 SRL레저특화사업단 단장인 최미순 교수는 기조발표를 통해 코로나 팬디믹에 의한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아 다도해를 비롯한 영산강과 영암호, 영산호, 금호호 등 SRL(Sea, River & Lakes)에서 새로운 전환적 가치를 찾아 국토 서남권의 신성장 동력원(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오늘을 계기로 지역의 대학들이 만나서 지역의 문제를 고민하고 지자체들과 함께 대안을 모색해 나간다면 전남지역의 해양 레저, 문화, 관광 활동과 관련산업 활성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이를 이루기 위하여 SRL 기반 전남 서남권 발전을 위한 해양 레저, 문화, 관광 거점 조성, SRL 기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지자체 간의 해양 신산업 협력체계 구축, 지역민이 주체가 되는 해양 신산업 창출 및 지역 주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3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기조발표 : 최미순 세한대학교 부총장/SRL레저특화사업단장>

 

2부에서는 4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한양대학교의 류재영 교수가 서남권 국토계획과 SRL(Sea, River & Lakes)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였으며 문창현 광주전남연구원 연구위원은 전남 서남권 SRL 레저, 문화, 관광 정책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이어서 세한대학교의 박창호 교수는 SRL 기반 전남 서남권 지자체 연계방안을 제시하였고 마지막으로 박창욱 ㈜오셔닉 대표이사 전남 서남권 SRL Waterfront 활용 제안을 두바이의 사례를 들어 발표를 하였다.



3부에서는 종합토론이 이어졌으며 백석대학교의 이웅규 교수를 좌장으로 도서문화연구원장인 홍석준 교수, 목포해양대학교의 양원재 교수 그리고 한국섬진흥원의 최광웅 부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금번 심포지엄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내주었으며 공통적으로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대학들이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한 자리에 모인 것이 의미가 크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역의 발전을 SRL을 통하여 발전시키면서 지역의 대학들이 한 곳에 모여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지속시키기 위하여 뜻을 같이 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평가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 : 전라남도 영암군 삼호흡 녹색로 1113(산호리 280-1) 세한대학교 산학협력단
TEL : 061-469-1467 FAX : 061-469-1469
Copyright(c) 2021.세한대학교 산학협력단.All rights reserved.